커뮤니티

  • 공지사항
  •  질문 및 답변
  •  열린마당

상담문의

네이버카페

Home > 커뮤니티 > 열린마당

제목 다중지능검사, 결과 해석과 상담이 중요합니다. 등록일 2015.10.26 15:16
글쓴이 관리자 조회 955

다중지능검사는 8가지 지능 프로필을 통해서 인간의 지적 잠재력, 재능, 인성 등을 전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본적으로 자녀의 강점지능을 알고, 진로를 탐색하기 위한 검사로서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중지능 상담을 통해서 내가 몰랐던 아이의 모습, 내가 몰랐던 나의 모습도 알 수 있기도 합니다. "나와 아이가 잘 소통하는 방법, 또 세상(타인)과 관계하는 방법" 까지도 알 수 있는 검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검사 결과의 해석과 상담이 중요함을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검사가 그렇듯이 다중지능검사도 결과의 해석과 상담을 통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물론, 하나의 검사만으로 자녀에 대해 모두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은 매우 위험합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중지능 상담을 위해서는, 

 

 

첫째, 검사 결과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가능해야 합니다. 

특히, 각 지능의 하위영역결과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지능과의 상관관계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8가지 지능이 각각 독립되어 있지만 그 기능은 복합적이고 상호 관련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과거 IQ가 높다고 해서 공부를 다 잘하거나 사회에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 타당한 것입니다.  

 

 

둘째, 부모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에 부모 다중지능검사가 필요한 이유가 됩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아이의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 경우도 있지만 부모의 양육 방법 및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이가 음악지능을 선천적으로 타고났을 지라도 부모의 관심과 교육을 받지 못하면 음악지능이 강점지능으로 발현될 수 없습니다.

 

셋째, 아이의 인성(성격) 및 학습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됩니다.

이는 인성(성격)검사나 학습검사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논리수학지능이나 언어지능 등 학습 관련 지능이 높아도 학습 기술의 습득이 원활하지 않거나 학습의욕이 낮으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단지 우리 아이의 강점지능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한다면 부모님이 이제껏 양육하면서 느끼고 관찰했던 것 중에서 얼마든지 아이의 강점지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아이를 관찰해서 강점지능을 찾아 그것을 강화시킴으로써 약점지능을 보완해 줄 수 있다는 것이 다중지능이론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부모님이 아이의 강점을 강점으로 깨닫지 못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데 있습니다. 이를테면, 신체운동지능이 강점인 아이는 산만해서 문제고, 점잖은 집안에서 자란 부모님은 인간친화지능과 언어지능이 강점인 아이를 진중하지 못하고 말이 많아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공간지능이 강점인 아이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즉흥적인 경우가 많아서 자기 관리가 잘 안 되는 경향이 있는데 부모님은 자기 관리가 잘 안 되는 부분만 보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도무지 우리 아이는 뭘 잘하는지 모르겠다는 말씀도 많이 하십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강점지능은 쉽게 알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예술적 재능에 관련된 음악, 공간지능이나, 신체운동지능 등은 쉽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고 보석을 알아보고 다듬지 않으면 제 빛을 보지 못합니다. 

 

다중지능이론의 창안자인 하워드 가드너는 "1년이나 2년이 지난 후에도 지능 측면도가 똑같은 상태로 지속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사실, 한 사람의 일상이 바뀌면 그 사람의 지능 프로파일도 극적으로 바뀔 수 있다." (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아이의 발달과정 또는 상황에 맞추어 지능검사를 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아,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등 2년 정도 터울로 검사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다중지능검사는 수행평가, 설문검사, 문제풀이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수행평가는 언어적 평가가 아직 어려운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검사 방법입니다. 초등학생부터는 설문이나 문제 풀이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중고생의 경우‘문제풀이’와 ‘설문검사’를 병행하여 실시하며, 유아 및 초등학생의 경우‘아동의 자기평가’뿐만 아니라‘아동에 대한 부모님의 평가’를 병행 실시합니다. 또한, 학습검사(중고생), 인성검사(유아, 초등생), 부모다중지능검사 등 검사를 무료로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림검사를 통해서 언어적 상담이 어려운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정서적 특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유형의 검사를 통해 얻은 다양한 정보에 대한 분석과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